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 예방접종 , 원인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나이가 들수록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이 정말 많죠. 그중 50대 이상 나이 드신 분들이 필수로 맞아야 하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해 오늘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과 초기증상, 예방접종 후 발생률 감소 수치까지 모두 꼼꼼하게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주된 원인은 수두 바이러스입니다. 어린 시절 수두에 감염된 적이 있다면 수두 바이러스가 체내에 남아있다가 노화된 면역체계나 다른 요인으로 인해 재활성화 돼 대상포진으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근본적인 주된 원인, 수두 바이러스에 대해 잠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수두 바이러스 : 수두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가 됩니다.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일반적으로 10~21일 후에 증상이 발생되며, 발진과 함께 발열, 두통, 피로감 등이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들이 가장 많이 감염이 되지만 성인도 충분히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즉, 어린 시절 생긴 수두 바이러스가 50대를 지나서 면역체계가 노화되면 재활성화되는 건데, 그렇다면 어렸을 때 수두 백신을 맞으면 어떻게 될까요? 대상포진에 걸릴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어린 시절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백신으로 예방하면 50대 이후 대상포진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히 예방하지는 않기 때문에 사실상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이래나 저래나 필수랍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안타깝지만 대상포진이 이미 발생했다면 초기증상을 빠르게 발견하고, 치료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먼저,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으로 통증, 가려움, 저릿함 같은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피부에 붉은 반점이나 수포가 발생하며, 신체 어디에든 나타날 수 있기에 유심히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2~3개의 수포가 붉게 나타나면서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하면 대상포진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은 초기에 치료할수록 효과가 좋은데요, 72시간 골드타임이라는 말이 있듯 대게 대상포진 초기증상 발견 후 2~3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시면 가벼운 약물치료로도 쉽게 치료가 가능하니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그 이상을 넘어서면 치료기간이 길어지며, 심하면 전신에 퍼져 사망에도 이를 수 있으므로 꼭 발견 시 즉시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이름만 들어도 무시무시한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필수인데요, 실제 50대 이상 필수 예방접종으로 분류되며, 가까운 내과나 보건소, 대학병원 등에서 접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곳의 지자체에서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무료 백신 접종도 진행 중이니 ‘복지로’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알아보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15~20만 원 사이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효과 발생률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대상포진의 발생률을 50% 이상 낮출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령의 노인이신 분들은 꼭 맞으시길 바라며, 접종 후 대상포진이 발생한다고 해도 증상이 가벼워지기에 추천드립니다. 또 이미 대상포진에 걸리셨던 분들은 완치 후 6개월~1년 사이 예방접종을 맞으시는 게 좋은데요, 다만, 암 질환자 또는 중증 환자이신 분들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봤는데, 원인과 치료 그리고 예방접종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해 드렸으며 지금 부모님 혹은 본인이 50대 이상이시라면 건강한 노후를 위해 빠르게 접종을 권고드리며, 만약 발생 하였다면 초기증상을 잘 보시고, 72시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야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