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반려동물 토끼 키우기 , 수명과 종류별 성격은?

안녕하세요! 요즘 반려동물로 개와 고양이 외에도 집토끼를 다양하게 알아보시고, 분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려동물 토끼 키우기, 쉽다고 생각되지만 사실 애완동물로써 알려진 건 얼마 되지 않아 아마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토끼 키우는 방법과 종류별 성격, 그리고 수명까지 한 번에 정리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토끼 키우기

저도 한 번쯤 생각해 본 토끼 키우기, 하지만 애완동물을 분양할 때는 책임이 따르게 돼 쉽게 결정은 못 내리겠더라고요. 우선 토끼는 온순하며, 사랑스러우면서 친근한 모습 덕에 많이들 키우고 싶어 하십니다. 충분한 공간과 건강한 식재료가 공급될 수 있다면 한 번쯤 분양을 생각해 봐도 괜찮은데요, 다른 반려동물처럼 건강을 위해 틈틈이 예방접종도 필요하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키우시는 게 중요합니다.



반려동물 토끼 종류 및 수명

롭이어 토끼 : 롭이어 토끼는 귀가 길게 누워져 있는 토끼를 묘사한 용어이며, 홀랜드 롭이어 토끼와 프랜치 롭이어 토끼가 가장 흔한 예시입니다. 머리 쪽으로 귀가 휘어져 꼭 만화 속 주인공을 보는 듯한 토끼예요. 보통 애완용으로 길러지며 친근하면서도 온화한 성격이 특징입니다.

롭이어 토끼 수명의 경우 평균적으로 5~7세 정도 살 수 있으나 적절한 케어와 건강한 식이를 제공한다면 10년 까지도 살 수 있기에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워프 토끼 : 드워프 토끼는 작고 귀여운 토끼라는 뜻으로 굉장히 작은 사이즈의 토끼라고 합니다. 다른 토끼에 비해 작은 몸집이 특징이며, 귀도 짧고, 몸도 작습니다. 드워프 토끼는 보통 친근하면서도 사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반려동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드워프 토끼의 수명은 7~12세 사이로 역시나 개별적인 건강상태 및 유전적인 요소, 케어의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 및 건강 관리가 뒷받침된다면 토끼의 건강과 수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치 토끼 : 더치 토끼는 털의 색상과 패턴에 뚜렷한 특징을 지닌 토끼인데요. 보통 검은색 머리와 꼬리, 흰색의 몸통, 다리, 얼굴로 검은색과 흰색이 섞인 토끼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다른 토끼에 비해 특징이 뚜렷하면서도 귀여운 외모가 좋아 반려동물로 인기가 높은 토끼입니다.

더치 토끼의 수명은 다른 토끼와 유사하게 7~12세 사이입니다. 그렇지만 역시나 적절한 케어와 환경이 서포트된다면 충분히 수명보다 더 오래 살 수 있기에 시기적절한 예방접종 및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끼 먹이

토끼의 먹이는 신선한 건초와 식물, 과일과 간식 등이 있습니다. 토끼는 대부분 건초 위주의 식단이며, 가끔씩 신선한 야채와 과일도 토끼의 먹이가 될 수 있습니다. 건초 또한 신선한 재료를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초는 토끼의 소화를 돕고,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 또한 매일 신선한 물이 제공되어야 토끼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토끼 키우기 단점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항상 장점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반려동물로 토끼를 키우려면 책임감이 따르며, 건강 관리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합니다.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으로 적절한 의료 비용이 들어가며 건초와 케이지 및 울타리까지 소소한 기타 비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토끼는 활동력이 높은 동물이기 때문에 시간을 내며 토끼와 상호작용을 가져야 합니다.

알레르기의 위험성이 있는데요. 본인이 토끼털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며, 이 부분 또한 깊게 고려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반려동물 토끼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봤습니다. 토끼의 경우 활동성이 높기에 좁은 케이지에 키우는 것보단 풀어놓고서 키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토끼의 안전을 위해서는 케이지에서 키우시는 게 좋으며, 케이지는 토끼 몸집의 4~5배 크기로 넓게 만들어주는 게 좋으므로 꼼꼼히 잘 참고하셔서 예쁘게 잘 키워보셨으면 합니다. 끝.